모바일웹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웹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모바일웹이란 PC웹의 형태가 스마트폰에 맞게 즉, 스마트폰의 해상도(480, 640, 800, 1024픽셀 등)에 맞게 구현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쉬우며 태블릿을 고려한 반응형 웹까지를 모바일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모바일앱이라고 있습니다.

 

모바일앱은 또한 2가지로 나눌수가 있는데 하나는 네이티브 앱(Native App) 다른 하나는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또는 웹))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생소하고 헛깔릴 수 있으나 그 내용을 보면 분명하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앱의 형태 중 Native App은 순수하게 각 OS별로 맞추어진 개발언어로 구성이 된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의 약칭이 App입니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을 담기 위해서는 OS(Operating System)가 내장 되어 있어야 하는데 애플에서는 아이폰에 IOS라는 OS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고 구글의 안드로이폰에서는 Android라고 하는 OS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내장하여 다양한 APP(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작동하도록 만드는 응용프로그램을 Native APP이라고 통칭하며 우리말로는 기기별로 맞는 맞춤형(또는 원조) 응용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기기별로 개발언어도 틀려서 IOS는 Object-C라고 하는 언어로 개발을 하며 안드로이드는 Java라는 언어로 개발하게 됩니다.

설명이 길었습니다만 이러한 앱을 모바일앱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앱(또는 웹)이라고 하는 것은 위에서 설명드린 모바일웹 + 네이티브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바일웹의 장점과 네이티브앱의 장점을 모아서 만든 앱을 총칭하는 것이며 보통 대형 서비스, 쇼핑몰 등의 커머스 서비스를 구현 할때에 이러한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네이티브 앱의 빠른 동작과 멋진 UI/UX의 구현, 모바일웹의 여러 기기에서도 기능 구현이 가능한 점이 합쳐지면서 말 그대로 장점만 살린 짬뽕앱(ㅋㅋ)이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하이브리드앱으로 구현시에 가장 큰 장점인 모바일웹의 호환성과 네이티브앱의 구동성을 합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 우리에게 어울리는 모바일 웹은 어떠한 것으로 구현하면 좋을까요?

 

2016 copywrite all right reserved. www.crossp.co.kr - 18년 경험의 노하우가 있는 크로스포인트 >

 

이 글이 도움되시면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또는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용!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아담블루

웹, 모바일, 디자인, 어플의 많은 가치를 공유하며 더 크고 높은 가치로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email : bluet70@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